115-1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서,지켜야할법으로 종의규례
서울서머나교회
115-1.‘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법으로 종의 규례 ’... - 로마서 강해(2). “바울, 예수 그리스도의 종 ”본문기록...
* 예수(이에수스Ι΄ησουςG2424); - 예호슈-아 יהשׁעִִיהוֹשׁע H3091-여호수아(여호와께서 구원하심)-H3068+H1961에서유래... -예호바יהוה H3068-여호와,지존자,영원한자.. ;하야היהH1961-‘존재하다,...이다등에서 유래. -야솨 ישׂעH3467-열려있다,의롭다,완전하다,해방하다,구원하다..등에서 유래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그리스도(크리스토스ΧριστόςG5547) - 사도신경강해-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2): 죽임 당한 그리스도 '본문기록... (삼하1:14-) 다윗이 저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부음 받은자 죽이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느냐 하고.
(시105:15)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를 만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상하지 말라 하셨도다
여기에서 나의 기름 부은 자라고 번역이 된 단어가 "마쉬아흐"입니다. 이렇게 구약에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메시아"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그들의 직분을 추려보면 모두 왕이요, 제사장이요, 선지자들입니다. 메시아를 헤라어로 번역을 하면 뭐하고 했지요? 그리스도입니다.그렇다면 우리에게는 그렇게 많은 메시아, 그리스도가 있다는 말입니까? 아닙니다. 구약에 등장하는 왕들, 선지자들, 제사장들은 모두 장차 오실 진정한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으로 등장을 하는 것입니다. 예수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은 그리스도로서 왕으로 제사장으로 선지자로 오실 것임을 미리 예표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 전체에 "메시아"라는 단어가 단독으로 쓰인 적이 없는 것입니다. 진짜 메시아는 그들이 모형하고 있는 단 한 분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조... 그리스도는 이름이 아니라 'title'입니다. 히브리어로 메시아가 헬라어로 그리스도인 것입니다. 바울은 그 메시아 예수를 철저하게 인정한 기독교(基督敎)인이란 것입니다. -‘기독(基督)’은 ‘그리스도(Kristos)’의 음역: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를 구세주로 믿는 종교 참고) (눅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눅9:2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니 (마16:16-17)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된 주는 그리스도시오 사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끝
* 종(둘로스δουλοςG1401) - 데오δέωG1210-‘묶다,매듭하다,조이다,감다’에서 유래 * 바울(파울로스ΠαυλοςG3972) - 기원 라틴어;‘적은’동의어인 파우오παύωG3973-‘멈추다’‘떠나다,그만두다’의 파생어와 관련.
하나님은 그러한, 아들에 의한 구원을 설명해 주시기 위해, 야곱의 때에 이스라엘을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집어넣어 버리십니다. 세상에 기근을 허학하시고 아브라함에게 예언을 하십니다. 430년 만에 나올것이다. 그리고는 어린양의 보혈을 인방과 문설주에 바른 집, 즉 어린양의 보호 아래에 있는 집 사람들을 무상으로 사망에서 건져 주십니다. 그렇게 건져진 자들이 하나님의 사자로 오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오신 어린양과 함께 가나안으로 입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구원입니다. 바로 그러한 구원의 내용을 잊지 말게 하시기 위해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법으로 종의 규례를 주시는 것입니다.
(출21:1-6) 1 네가 백성 앞에 세울 율례는 이러 하니라.첫번째 규례 2 네가 히브리 종을 사면 그가 육년 동안 섬길 것이요 제 칠년에는 값없이 나가 자유 할 것이며 3 그가 단신으로 왔으면 단신으로 나갈 것이요 장가들었으면 그 아내도 그와 함께 나가려니와 4 상전이 그에게 아내를 줌으로 그 아내가 자녀 간 낳았으면 그 아내와 그 자식들은 상전에게 속할 것이요 그는 단신으로 나갈 것이로되 5 종이 진정으로 말하기를 내가 상전과 내 처자를 사랑하니 나가서 자유하지 않겠노라 하면 6 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 귀를 뚫을 것이라 그가 영영히 그 상전을 섬기리라 -나는 영원히 종으로 살겠습니다라는 뜻
하나님은 모세가 백성들에게 세울 첫 번째 규례로 종에 대한 규례를 명령하십니다. 그것은 종의 규례가 그 어떤 규례보다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신명기 15장 12절에서 18절까지를 보시면 종에 대한 규례가 출애굽기보다 좀 더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신15:12-18) 12 네 동족 히브리 남자나 히브리 여자가 네게 팔렸다 하자 만일 육년을 너를 섬겼거든 제 칠년에 너는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것이요 13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때에는 공수로 가게 하지 말고 14 네 양 무리 중에서와 타작마당에서와 포도주 틀에서 그에게 후히 줄지니 곧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그에게 줄 지니라 15 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하셨음을 기억하라 그를 인하여 내가 오늘날 이같이 네게 명하노라 16 종이 만일 너와 네 집을 사랑하므로 너와 동거하기를 좋게 여겨 네게 향하여 내가 주인을 떠나지 아니하겠노라 하거든 17 송곳을 취하여 그의 귀를 문에 대고 뚫으라 그리하면 그가 영영히 네 종이 되리라 네 여종에게도 일례로 할지니라 18 그가 육 년 동안에 품 군의 삯의 배나 받을 만큼 너를 섬겼은즉 너는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하기를 어렵게 여기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시내산 언약이 약 40년 후에 모압에서 갱신되면서 더욱 구체화 되고 있는 것입니다. 15절을 보시면 일곱째 해에 종에게 자유를 주는 이유가 나옵니다.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너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속량 하셨음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히브리인이 종이 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입니까? 살다보면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만나게 되어 빚을 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지요? 그런데 빚이 너무 많아지고 갚을 수가 없는 지경이 되면 그 빚 대신에 자기 몸을 종으로 파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채무자가 아무리 많은 빚을 졌더라도 7년째에는 자유를 주고 오히려 그에게 후하게 주라고 합니다. 안식년 희년사상,같은 의미입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께 빚을 진 타락한 인간들을 하나님의 아들의 공로에 의해 자유하게 풀어주시는 구원의 이야기를 모형으로 담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도 그냥 풀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후하게 주어 풀어주시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때 애굽의 금은을 풍성하게 갖고 나오게 하셨는지 그 이유를 아시겠지요? 그 자체가 구원의 모형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아울러 하나님께서 하나님 백성들에게 그러한 구원의 이야기를 행함으로 보이라고 명령을 하신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교훈으로 주신 것입니다. 힘의 원리 속의 세상에서는 종이 많을수록 강한 자가 됩니다. 그래서 세상은 종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다른 말로 자기보다 아래 사람을 많이 만들기 위해 자신들의 전 인생을 투자하여 삽니다. 그런데 7년마다 종을 놓아주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계속해서 제자리, 처음자리로 돌려 버리시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