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칭찬 에파이네오 , 지헤 -호크마

2014. 3. 25. 17:00김성수목사님

 

 

서울서머나교회

124. “ 칭찬-‘에파이네오έπαινέω

          “ 지혜-호크마חכמה ,솝히아σοφία,프흐로니모스φρόνιμος....

 

    - 예수님의 비유(4).“하나님의 불륜, 그리고 거기서 잉태된 불의한 성도”본문기록...

 

(눅16:8) 주인은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 그가 슬기롭게 대처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네끼리 거래하는 데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슬기롭다.

(눅16:9)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래서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로 맞아들이게 하여라.

 

(눅16:10) 지극히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충실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 일에도

                   불의하다.

본문 8절에 나오는 ‘칭찬G1867’이라는 단어입니다.

그 단어는 헬라어 ‘에파이네오έπαινέω’를 번역한 것으로,‘찬양하다, 칭송하다, 기리다’라는 뜻입니다.

                    * 참조) 에피έπίG1909;~위에+아이네오αίνοςG136;이야기.....에서 유래됨

 

그런데 찬양은 원래 누구의 것이어야 하나요? 찬양은 하나님이 받으시는 겁니다.

 

(계5:12-13)

12.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 하도다 하더라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 지어다 하니

 

여기 보시면 영광과 찬송이 누구의 것이라고 나와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그에게만 영광과 찬송과 존귀와 능력이 세세토록 돌려집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는 바로 그 찬양이 불의한 청지기에게 돌려지고 있는 것입니다.

호크마 지혜는 예수님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단어였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그 불의한 청지기가 주인에게 지혜롭다는 칭찬을 받습니다.

예레미야스에 의하면 이 지혜 ‘프로니모스’라는 단어는 종말론적 언어로 쓰였던 단어입니다.

그래서 저는 더더욱 이 비유를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축약 할 수 있는

구속사적 유비라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프로니모스’라는 헬라어는 (...) ‘소피아’ 즉

 종말을 당겨 오신 예수라는 지혜와 연결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성경 전체에서 지혜라는 것은 예수님을 가리키는 은유적 표현입니다.

 

(잠8:11~17)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11 대저 지혜는(호크마חכמהH2451;지혜).....사전참조

                 - 하캄חכםH2449;지혜롭게 되다,지혜를 가르치다...에서 유래

                 - 관계된 단어...솝히아,소피아σοφίαG4678:지혜

      진주보다 나으므로 무릇 원하는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12 나 지혜는(은유적)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지혜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14 내게는(지헤는) 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15 나로(지헤는)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16 나로(지헤는)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세상의 모든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17 나를(지헤는)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지헤는)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여기보시면 지혜가 ‘나, 지혜는’이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라고 훈계까지 합니다.

그 지혜가 누구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잠3:14~18)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16 그 우편 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좌편 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요한복음-예수그리스도)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지혜가 곧 생명나무랍니다. 누구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저는 성경이 기록될 당시 종말론적 언어로 쓰였던 ‘프로니모스’가 이곳에 쓰인 것으로 미루어,

종말을 역사 안으로 끌고 들어오신 예수의 지혜가 이곳에서 설명이 되어 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그 불의한 청지기는 단순히 주인의 재산을 허비한 범법자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를 담고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 사전참조...‘프로니모스’

(잠3:19)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타분תּבוּןH8394;분별력,이성,이해력,지헤)

                                                     - 프흐로니모스φρόνιμοςG5429;사려깊은,슬기로운,

                                                     - 프흐렌φρήνG5424에서유래;고삐를 매다,자갈을 먹이다,감정,정신,지헤...

              하늘을 굳게 펴셨고...

(마25:4)슬기 있는 자들은(프흐로니모스φρόνιμοςG5429)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마10:16)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프흐로니모스φρόνιμοςG5429)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창3:1)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 짐승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아룸ערוּםH6175)

                                                                          - ‘간사한’‘교활한’‘영리한’...

                                                                          - 관계된 단어중...(프흐로니모스φρόνιμοςG5429)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